호우주의보. 삐뽀삐뽀. 주식시장이 소름돋게 많이 빠지고 있다. 이럴때일수록 나의 적립식 매수 전략은 빛을 발하는거 아닌가? 아 몰랑. 캬캬캬. 이번에도 어김없이 적립식 매수시작!

키움증권 삼성전자 적립식 매수계좌 잔고현황

올해 2월부터 꾸준히 매월 1주씩 사고 있는 삼성전자는 벌써 20주나 사모았다. 이번달에는 내가 28일에 삼성전자를 매수했었는데 늘 그렇듯이 처음 MTS에 접속한 그 순간 시장가로 매수했었다. 그때 당시 삼성전자 단가가 60,700원 이었는데 지금 삼성전자 주가가 56,600원이다. 허허허. 뭐냐 삼성전자 힘좀 내!

그래도 약 10개월간 매월 1주씩, 돈 좀 여유자금 있으면 그때그때마다 추가로 매수한 결과 지금 수익률 2.52%다. 단 한번도 타이밍을 노려서 쌀때 사려고 노력한 적 없고 그냥 사야지 마음먹은 그 순간 시장가로 샀었는데 보통 그날 최고점에 샀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플러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는게 참 마음에 든다. 2% 수익률이면 그다지 좋은 수익률은 아니지만 그래도 은행이자보다는 좋은 수익률이고, 삼성전자에 믿음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믿는다. 삼성전자. 처음 1주 매수를 시작한 2020년 1월 29일 그때 삼성전자의 주가가 60,900원 이었다. 그리고 내 계좌 잔고도 60,900원 이었었다. 근데 지금 삼성전자의 주가는 그때보다 낮지만 내 계좌의 잔고는 1,132,000원이 되었고 수익률도 나쁘지 않다. 이런걸 보면 뿌듯하다. 벌써 내가 돈을 이만큼 모았구나.

미래에셋ISA 국내ETF 적립식 매수계좌 잔고현황

 

ETF를 사기위해, 뭐 사실 충동적이었지만 지난 8월부터 시작한 ISA계좌의 ETF 적립식 계좌의 수익률은 -2.53%다. 8월부터 시작했으니 지금 3달정도 됐고 보통 내가 한달에 1주내지 돈이 좀 더 있으면 2주정도 매수하는데 벌써 종목당 5주에서 7주까지 보유하고 있으니 참 뿌듯하다. 나는 이 주식사는걸 예적금 한다고 생각하고 하고 있어서 이렇게 금액이 늘어나면 기분이 좋다. 많이 돈을 모았구나 하면서. 뭐 수익률도 좋았으면 금상첨화였겠지만 지금은 수익률이 저조하긴 하다. 근데 수익률이 좋지 않다는 말은 좋게 생각하면 더 싼 금액으로 내가 주식을 더 살 수 있다는 얘기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어차피 나는 아주 작은 금액으로 매월 사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내가 수량이 제법 커질때까지는 시세가 막 오르는 것 보다는 현재에서 박스권 형태나 약간 내려가는게 더 좋다고 생각한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의 수익률이 눈에 띄는데 다 마이너스인 와중에 혼자 플러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나는 사실 이거 FAMANG 종목을 패시브하게 가져가는 ETF라고 생각했었는데 내가 잘못생각했던 것 같다. 이거 보유종목을 보니까 내 생각과는 좀 다르다. 가장 많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는게 트위터와 알리바바다. 어라?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은 있지도 않다. 얼래? 나 잘 알아보지도 않고 산 티가 많이 난다. ㅋㅋㅋㅋ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구성종목 리스트

 

최근 코스피, 코스닥이 많이 빠졌듯이 미국 시장도 많이 빠졌었다. 그래서 TIGER 미국S&P500 ETF도 꽤 많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데 크게 걱정은 하지 않고 있다. 다음달에도 1주 살거고 언젠간 오르겠지 뭐 하는 무신경한, 무조건적인, 아무 근거없는 행복회로 때문에. 지금의 마이너스 수익률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TIGER TOP10은 현재 마이너스 수익률이지만 폭이 작아서 맘에 들었다. 이것도 원래 코스피 지수 ETF를 살려다가 시총 상위 10개만 사고싶다 해서 고른 ETF였는데, 알고보니 시총 순서대로는 아닌가보네? ㅋㅋㅋㅋ 찾아보니까 시총 순서대로 1위부터 10위와는 구성에 차이가 있다.  

TIGER TOP10 ETF 구성종목 리스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없고 현대모비스가 없다. 뭐지? 뭐 그래도 크게 다르진 않으니까. 내가 좋아하는 삼성전자가 많은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것에 만족한다. 얘네가 그래도 그냥 코스피 지수보다는 성과가 아웃퍼폼 하지 않을까? 하는 희망회로를 굴려본다. 10월30일 하루에만 코스피 지수가 2.56% 빠졌는데 TIGER TOP10의 수익률이 -2.33%면 하루만 양봉나면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후후후. 아! 그리고 키움증권에도 TIGER TOP10 ETF를 보유하고 있다. 이거 합치면 아마 플러스 수익률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계산해보진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수익률적인 측면이나 모아진 총 금액이나 나쁘지 않게 괜찮게 모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원칙으로 세워놓은 한달에 1주씩 사모으기. 이제 한 10개월 정도 시간이 흘렀는데 단 한번도 빼먹지 않고 꾸준히 하고 있는 내가 참 대견스럽다. 한달에 1주 해봐야 얼마 되지도 않는데 어느덧 시간이 지나보니 꽤 많은 돈으로 모아져 있다는 점도 뿌듯하고. 어느정도 규모있는 목돈으로 모이기 전까지 열심히 꾸준히 계속 해나갈 예정이다. 그날까지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