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도 어김없이 적립식 주식 매수는 계속된다.

최근 시장이 조정을 받고있다. 작년에 자꾸 오르는 주가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조정이 오니 조금이라도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건가 기대를 하고 있다. 다만 안타까운게 나는 역시 똥손중에 똥손이라는게 이번에도 증명이 되었다.

개별종목과 ISA계좌의 ETF들의 적립식 매수 결과를 빠르게 수익률 점검부터 해보았다.

 

1) 개별종목 적립식 매수 누적 수익률 : 36%

개별종목 적립식 매수 누적수익률(2020.01월~현재)

삼성전자는 2020년 1월말부터 적립식 매수를 시작했고 매월 1주씩 또는 틈틈히 돈 생길때마다 1주씩 꾸준히 사왔다. 기본적으로는 한달에 1주씩 샀다. 누적수익률은 40.5%이다. 

현대차우는 지난달부터 매수를 시작했는데 갑자기 급등하는 바람에 놀랐던 기억이 있다. 이번에 2번째 매수를 했는데 2개월차 누적 수익률은 5.3%다.

 

내가 적립식 매수를 하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인 마켓 타이밍을 전혀 맞추지 못하는 똥손을 이번에도 여실히 느낀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키움증권)

내가 1월25일인가 1월26일에 1주를 매수했었는데 지금 엄청 조정받고 있는 중이다. 단기 최고점에 매수한게 아닌가 싶다. ㅠㅠ 

 

현대차우 일봉 차트(키움증권)

현대차우도 마찬가지로 1월25일인가 1월26일인가에 매수했었는데 단기 고점에 콱 물린 셈이다. 아휴. 이리 떨어질줄 나는 정말 꿈에도 몰랐다. 몇일만 참았으면 괜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었던거 아닌가? 어휴어휴어휴.

 

2) ISA 계좌 ETF 누적 수익률 : 13.3%

ISA 계좌 ETF 누적 수익률 (2020.09월~현재)

2020년 9월부터 시작한 ETF종목들 매월 1주씩 사기도 제법 괜찮은 수익률이다. 삼성전자처럼 한 1년 한게 아니라서 금액도 아직은 많이 작고(삼성전자 매수한 금액도 무지무지 작지만ㅠㅠ) 수익률도 조금 적다. 여기서도 나의 똥손은 빛을 발한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일봉차트(미래에셋대우)

아놔 ETF들은 1월26일인가 1월27일인가 그쯤에 매수했었는데 삼성전자나 현대차우보다 더 심한 단기 최고점이다. 젠장. 똥손도 이런 똥손이 있을까 싶다. 아오. 내가 매수하는 시점은 매월 이런식이다. 거의 단기 최고점에 매수를 한다.

 

KINDEX 미국S&P500 ETF 일봉차트(미래에셋대우)

미국S&P500 ETF도 마찬가지고 모든 종목들을 이렇게 단기 최고점에 매수했다. 항상 이렇게 단기 최고점에 매수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내 계좌의 누적 수익률이 '+' 수익률을 보인다는게 참 신기하다. 그만큼 작년과 올해 주식시장이 엄청나게 좋다는 반증이겠지.

 

나같은 주린이도 눈감고 암거나 사도 수익이 나는 주식시장이라 많은 뉴스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언제까지 이렇게 좋을지는 모르겠으나 이왕 시작한거 계속 이렇게 유지해나갈 예정이다. 내가 적립식 매수하는 것들은 뭐 1년, 2년 이렇게 하려고 하는게 아니고 좀 더 길게 5년, 10년, 15년 길게 길게 조금씩 조금씩 사려고 하는거니까. 시장이 오를지 내릴지 전혀 나는 맞출 수 없는 주린이니까 다만 나의 희망은 긴 시간이 흐른 뒤에 나에게 행운이 있길 바랄 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