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심종목이었던 올릭스의 내멋대로 차트분석을 해보았다. 뭐하는 회사인지는 바이오 관련된거라는 것 밖에 모르는데 어쩌다가 알게되서 쳐다보게 되었다. 흥미는 가는데 뭔가 좀 구린내가 나는듯한 차트였다. 일단은 관심종목으로만 등록해놓고 관찰만 하기로 하였다.

올릭스 일봉 차트 (Tradingview Chart)

일봉 차트로 보면 거의 모든 차트가 비슷한데, 코로나 사태때 저점을 찍고 이후 쭉쭉 상승을 해왔다. 근데 모양이 쐐기형태에 가깝게 올라가고 있었다. 하락반전을 의미하는 모양새라 영 찝찝하다. 그리고 뭐 굳이 모양을 따져보면 최근 모습이 좀 헤드앤숄더 패턴에 가까운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최근 연이은 조정으로 하락폭이 제법 컸었기 때문에 다음주중 반등이 좀 적당히 나와주면 오른쪽 어깨를 만들면서 헤드앤숄더 패턴 완료. ABC 파동으로 하락하는 모양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올릭스 일봉 보조지표(MACD)

한번 의심이 가다보니 굳이 뭐 하락에 연관된걸 찾다보니까 일봉상에서 MACD 보조지표상 히스토그램에 하락 다이버전스가 보이기 시작했다. 최근 저점을 높이는 모양새였으나 MACD 히스토그램은 오히려 더 낮아지는 모양새로 하락 반전을 예고하는 것만 같았다.

올릭스 주봉 보조지표(MACD)

주봉에서도 보니 고점을 계속 높이는 형태인데, MACD 히스토그램에서는 높이가 낮아지는 하락 다이버전스가 자꾸 보였다. 뭐 주린이인 내가 뭘 알겠느냐마는 여튼 여러모로 냄새가 난다. 킁킁. 어디서 냄새가 나는거 같지 않아요? 하락 냄새. 근데 71000원 정도를 넘어 상승하게 되면 내가 생각했던 하락 관점은 접고 상승 냄새를 다시 맞아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내려갈 것 같았던 자리에서 안내려 가고 오르는 거니까 앞으로도 계속 오르겠다는 거겠지? 뭐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내 추측이 틀려서 위로 쭉쭉 올라가게 되면 한 33%쯤 떡상하면 전고점이 나타난다. 81700원. 이 가격대를 돌파하게 되면 올릭스는 굉장히 볼만 할 것 같다. 어디까지 올라갈지 감히 상상도 되지 않는다. 선수의 영역, 미지의 영역에 진입하게 된다.

 

여로모로 냄새가 나는 관계로 매수는 하지 않고 그냥 구경만 할 생각이다. 만약 하락을 하게 된다면 아마도 두군데 정도 매수 자리중에서 고민을 좀 해볼 것 같다. 첫번째는 약한 지지구간 같은데 53200원~51400원 정도 가격대에서 매수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평선 지지구간이자, 피보나치 되돌림 38.2% 구간대이다. 근데 만약 내가 생각했던 하락 패턴이 맞다면 저자리는 그냥 단순 반등자리일 것만 같은 기분이다.

두번째 매수 고려 구간은 43200원~42900원 정도의 가격 구간이다. 여기는 나름 내가 생각했을때 헤숄 패턴의 목표가 구간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피보나치 되돌림상으로도 61.8%구간이며, 수평적 지지구간이기도 한 것 같다. 여기는 나름 추세전환을 생각해봄직한 메이저한 구간이지 않나 싶다.

 

주린이의 내멋대로 차트분석 끝.끝.끝.

+ Recent posts